그러던 어느 날 성격이 급한 토끼가 의문의 쪽지를 가져와요. 그 쪽지에는 알 수 없는 글자가 마구 쓰여있어요. 호기심이 많은 다람이는 그 쪽지를 어떻게 했을까요? 평소 다른 이웃에게 도움을 주는 데 고민하지 않던 다람이가 말이죠. 우리 한 번 다람이를 쫓아가 보아요.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작가 소개
김태연 어린이 작가는 평소에 호기심이 많고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생기 넘치는 3학년 어린이입니다. 지난번 아빠와 함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전시회를 가서 그 그림 속에 나오는 의미와 뜻을 알기 위해서 아빠에게 묻기도 하고, 그리기 교실에서 작품을 따라서 그려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림이나 판화 등의 의미를 본인만의 방법으로 해석하기 위해 색종이 접기나 콜라주 등 여러 그림 도구를 사용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탐정소설을 아주 많이 좋아하여 자기 전에는 항상 오디오 클립에서 나오는 탐정 이야기를 애청하는 친구입니다. 친구들을 사랑하고 또한 동물들을 좋아하고 소통하는 친구인데 특히 고양이를 좋아해요. 고양이의 습성이나 행동 그리고 몸짓 등을 관찰하여 교감을 나누려고 노력하는 마음이 따뜻한 친구랍니다. 항상 궁금함을 알아가기 위해 즐겁게 관찰하고 탐구하는 멋진 어린이입니다.
○ 글/그림 : 김태연
○ 직업 : 초등학생
○ 생년월일 : 2012년 3월 31일
○ 작품 : 꼬마 탐정 다람이
* 작가의 말
이 책에 나오는 동물 친구들의 모험을 통해서 그 친구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우리 다 함께 알아보고, 그들과 함께 재미있고 흥미로운 모험의 세계로 같이 여행을 떠나길 바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