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객 '예찬건'의 옛 노래 새 가락 (새 고전형의 노래)
가곡(歌曲)과 시조(時調)는 매우 친근하고 익숙한 말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가곡과 시조는 오해와 오류로 얼룩져 있다. 고조(古調)는 신조(新調)가 되고 신조(新調)는 다시 고조(古調)가 되어 본조(本調)의 연원은 얼마나 거슬러 올라가야 할 지 알 수 없을 만큼 고조(古調)와 신조(新調)는 우리의 삶과 함께 변모해 왔다. 조선후기의 가객 이세춘의 신조(新調) ‘시조[시절가조(時節歌調)]’도 우리에게 고조(古調)가 되어 있다. 김기수의 신조 ‘고가신조(古歌新調)’도 어느덧 우리에게 고조(古調)가 되어가고 있다.
이 시대에 가객의 역할이란 옛 가객들이 그랬듯이, 고조(古調)를 노래하며 또 신조(新調)를 노래하고 고조(古調)를 고조(古調)로 남기지 않고 새로운 신조(新調)로 옷을 입혀 살려 나가는 것이라 믿는다.
이 음반은 죽헌 김기수(竹軒 金琪洙, 1917-1986) 선생이 새롭게 만든 신조「고가신조(古歌新調), 대마루 77」(1967년)에서 골라낸 노래들이다. 김기수 선생은 옛 가락에 얹어 부르던 노래들이 불리지 않고 글로만 읽히는 것을 아쉬워하며 가락을 잃은 노랫말에 새 가락을 얹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