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쥬쿠)의 히트곡 30곡을 수록한 첫 최강 베스트 앨범
19(쥬쿠)는 1998년 결성되어 2002년 해산한 그룹으로 네오포크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당시 절대적인 인기를 누린 포크송 듀오.
고교 3학년 19세 때 지방에서 열린 콘테스트에서 만나 팀을 결성하고 「すべてへ」,「あの紙ヒコ?キ くもり空わって」,「水?陸?そら、無限大」등이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던 중 2002년 멤버 서로의 음악성을 존중하는 뜻에서 해산을 결정하였다. 이후 여론조사 등에서 재결성을 바라는 아티스트 1위에 오르는 등 그 인기는 꾸준한 전설의 포크송 듀오. 해산 이후 오카히라 켄지는 밴드 ‘3B LAB.☆’을 결성하여 솔로 활동과 함께 맹활약 중이다.
이 앨범은 2004년에 발매된 베스트 앨범 ‘청(靑)’과 ‘춘(春)’을 하나로 모아 4년 만에 다시 발매되는 베스트 앨범 ‘Complete BEST 청&춘’이다.
일본에서 대히트를 기록한 「あの紙ヒコ?キ くもり空わって(종이비행기 흐린 하늘을 가르고)」, 올림픽 응원가로 사랑받은 「 水?陸?そら、無限大(물ㆍ대륙ㆍ하늘, 무한대)」 등 명곡 30곡이 담겨 이 앨범 하나로 19(쥬쿠)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메이저 데뷔 때 부터 지금까지의 싱글을 「파랑(靑)」 과 「봄(春)」이란 주제로 집약하고 그 두 주제가 함께 하였을 때 ‘청춘(靑春)’으로 해석할 수 있는 색다른 의미를 전달 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