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문고 협주곡 1번(작곡/이상규 편곡/이경은)
거문고/김선효
2. 사슴은 노래한다(작곡/이성천)
거문고/김선효 장구/김재하
3. 시간의 화살(작곡/이경은) -> Title
거문고/김선효
4. 수련(작곡/이의영)
거문고/김선효
5. 거문고와 가야금을 위한 거믄 아비투스(작곡/안현정)
거문고/김선효 25현 가야금/성보나
거문고 창작음악의 과거와 현재의 만남
거문고 연주자 김선효는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단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창작음악 발표를 통해 거문고 음악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번 앨범은 거문고 연주자 김선효의 세 번째 거문고 창작곡 음반으로 2023년 공연(서울문화재단후원)에서 연주됐던 곡들을 새롭게 녹음하여 발매하게 되었다.
작품구성은 ‘거문고가 지닌 본연의 소리를 오롯이 전달하기 위해 최소한의 악기편성으로 구성되었으며 1세대 작곡가 이성천, 이상규의 두 작품과 안현정, 이경은, 이의영 작곡가의 위촉 세 작품으로 총 5곡이 담겨있다.
’거문고 협주곡 1번’ 은 1983년 협주곡으로 초연된 작품을 2016년 독주곡으로 개작되었고, ‘사슴은 노래한다‘는 1996년 초연된 작품이다.
작곡가 안현정은 ‘거믄 아비투스’를 통해 현악기이며 타악기의 특징을 지닌 거문고의 질감을 25현 가야금과 함께 표현하였고, 작곡가 이경은의 ‘시간의 화살’은 시간의 방향이 만들어내는 순간(편린)의 연속성과 소중함을 거문고 연주에 담아내었다. 작곡가 이의영의 ’수련‘은 수연장지곡을 모티브로 하여 밤에 잠을 자는 연꽃이라 불리는 수련에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구성하였다.
이번 앨범을 통해 작곡가들마다 거문고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는 관점을 느껴 볼 수 있을 뿐만아니라 거문고 창작음악의 역사와 현재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