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꾸는 듯한 감미로운 선율로 편안한 수면을 도울 수 있는 클래식 그 첫 번째로 '쇼팽' 의 "녹턴" 21개의 작품 중 Op. 9번과 Op. 15번 6곡을 수록하였다. "밤의 기도노래" 로도 불리우는 녹턴은 영국의 작곡가 존 필드(john field)가 선구자로 알려져 있으나 이 형식을 높은 예술적 경지로 창작한 이는 쇼팽으로서 그의 독특하고 섬세한 독창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작품번호 9번의 첫 번째 곡인 b flat minor는 아름다우면서도 구슬픈 선율과 정열이 엿보이며 녹턴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랑받는 곡인 2번 E flat major는 쇼팽의 작품 중 걸작으로 손꼽히는 곡 중 하나이다. 바이올린 독주곡 외 다른 독주악기들로도 편곡이 되어 있을 정도로 대표되는 작품으로 선티멘탈한 감성으로 밤의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다. 세 번쨰 곡 B major는 쇼팽의 초기작 중 잘 알려지지 않은 곡이나 절대 2번과도 뒤지지 않는 감미로운 서정성을 내포하고 있고 세도막 형식을 취하고 있다.
작품번호 15번은 9번보다 더 발전적인 작품으로서 예전 작품에서 보이는 살롱적 성격이 없어지고 쇼팽의 독창성이 더 엿보이는 작품이다. 15번의 첫 번째 곡 F major는 시적인 서정성이 풍부한 3부형식이며 두 번째 F sharp major는 2번만큼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곡으로 최고의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는 곡이다. g minor인 세 번째 곡은 명상적인 분위기와 이와는 대조적이라 볼 수 있는 격렬한 감정선 또한 엿볼 수 있으며 새로운 페달법을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