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400만 아미와 함께한 콘서트를 라이브 앨범으로 제작
- 방탄소년단이 처음으로 발매하는 공연 실황 앨범…수많은 히트곡 중 22곡 엄선
방탄소년단이 7월 18일 라이브 앨범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IVE’를 발매한다. 이는 방탄소년단이 처음으로 선보이는 라이브 앨범이다.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IVE’는 지난 2021년 서울, 로스앤젤레스, 라스베이거스 총 3개 도시에서 온·오프라인 12회로 펼친 동명의 투어 실황을 담았다. 팀의 메가 히트곡인 ‘Dynamite’, ‘Butter’, ‘Permission to Dance’를 비롯해 ‘DNA’, ‘피 땀 눈물’,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등 22곡이 수록됐다.
이번 앨범은 콘서트를 위해 특별 편곡한 노래를 라이브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장 가치가 있다. ‘불타오르네 (FIRE)’와 ‘IDOL’은 강렬한 사운드로 재구성돼 색다른 인상을 남긴다. ‘Dynamite’와 ‘Butter’는 브라스 세션을 더해 한층 경쾌하고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외 대부분의 곡들은 라이브 밴드에 맞게 편곡돼 풍성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IVE’는 팬들의 생생한 반응도 담았다. 방탄소년단의 목소리와 공연장을 뜨겁게 달군 관객들의 함성, 응원이 녹아 당시의 감동을 다시금 소환한다. 이를 통해 멤버들과 아미(ARMY.팬덤명)가 함께 만든 찬란한 순간을 되새기게 한다.
방탄소년단의 투어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는 현장 공연,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라이브 뷰잉, 라이브 플레이를 통해 전 세계 400만 관객을 모으며 이들의 압도적인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다. 특히 일곱 멤버는 한국 가수 최초로 로스앤젤레스 소파이 스타디움과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에서 연이어 올라 월드투어 역사에 새로운 족적을 남긴 바 있다.
TRACK LIST
1. ON - Live
정규 4집 ‘MAP ON THE SOUL : 7’의 타이틀곡. 방탄소년단의 파워풀한 에너지와 진정성을 가득 실은 힙합(Hip hop) 곡이다. 소울풀하면서 중독성 있는 보컬 샘플 컷(Vocal sample cut)과 미국에서 대규모로 녹음한 UCLA 마칭 밴드(Marching band)의 드럼, 브라스, 가스펠 콰이어(Gospel choir) 사운드가 조화를 이룬다.
2. 불타오르네 (FIRE) - Live
첫 번째 스페셜 앨범 ‘화양연화 Young Forever’의 타이틀곡. 일렉트로 트랩(Electro trap) 장르 곡으로 방탄소년단의 거칠고 에너제틱한 면모를 마음껏 발휘한다.
3. 쩔어 - Live
미니 3집 ‘화양연화 pt.1’의 수록곡. 색소폰 사운드를 전면에 내세운 일렉트로닉 힙합(Electronic hip hop) 장르다. 남들이 놀고 즐길 때 열심히 연습하고 음악을 만드는 것이 곧 우리의 스웩(Swag)이자 자신감이라 말한다.
4. DNA - Live
미니 5집 ‘LOVE YOURSELF 承 ‘Her’’의 타이틀곡. 청춘의 풋풋하고 패기 넘치는 사랑을 표현했다. ‘우리 둘은 태초부터 운명적으로 얽혀 있으며 DNA부터 하나였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일렉트로 팝(Electro pop)을 기반으로 중독적인 휘파람 소리와 어쿠스틱한 기타 사운드가 어우러진다.
5. Blue & Grey - Live
미니 7집 ‘BE’의 수록곡. 어쿠스틱 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한 팝 발라드(Pop ballad) 장르로 뷔가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내면의 우울함과 불안감을 파란색(Blue), 회색(Grey)으로 표현해 듣는 이들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6. Black Swan - Live
정규 4집 ‘MAP ON THE SOUL : 7’의 수록곡. 몽환적인 분위기의 클라우드 랩(Cloud rap), 이모 힙합(Emo hip hop) 장르 곡이다. 트랩 드럼 비트와 애절한 로파이(lo-fi) 기타 선율, 캐치한 훅(hook)이 조화를 이룬다. 내 안의 블랙 스완(Black swan)을 마주한 순간, 음악이 갖는 의미를 깨닫는 예술가의 고백을 들려준다.
7. 피 땀 눈물 - Live
정규 2집 ‘WINGS’의 타이틀곡. 레게를 기반으로 한 뭄바톤 트랩(Moombahton trap) 장르 곡이다. 섹시함에 중점을 둔 보컬과 읊조리듯 내뱉는 래핑은 기존의 방탄소년단 음악에서 만날 수 없었던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8. FAKE LOVE - Live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의 타이틀곡. 그런지 록(Grunge rock) 기타 사운드와 그루비한 트랩 비트가 돋보이는 이모 힙합(Emo hip hop) 장르다. 운명인 줄 알았던 사랑이 거짓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의 마음을 노래한다.
9. Life Goes On - Live
미니 7집 ‘BE’의 타이틀곡. 감성적인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특징인 얼터너티브 힙합(Alternative hip hop) 장르다. 열심히 달리다가 멈춰설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맞닥뜨렸지만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라는 위로를 전한다. 이 곡은 미국 빌보드 62년 역사상 한국어 가사로는 처음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 1위에 올라 큰 반향을 일으켰다.
10.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 Live
미니 6집 ‘MAP OF THE SOUL : PERSONA’의 타이틀곡. 키치한 사운드를 표방하는 펑크 팝(Funk pop) 장르 곡이다. 너의 사소한 일상과 행복을 알아가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 진짜 사랑이며 진짜 힘이라고 이야기한다.
11. Dynamite - Live
밝고 경쾌한 디스코 팝(Disco pop) 장르 곡이다. 방탄소년단이 데뷔 후 처음으로 내놓은 영어 노래이자 모두에게 선사하는 ‘힐링송’이다. 자신들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일인 춤과 노래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서 행복을 느낀다는 ‘선순환의 고리’를 엿볼 수 있다. 방탄소년단은 이 노래로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 1위에 올랐고 총 3주간 정상을 지켰다.
12. Butter - Live
중독성 강한 댄스 팝(Dance pop) 장르다. 도입부부터 귀를 사로잡는 베이스 라인과 청량한 신디사이저 사운드가 특징이다. ‘버터’(Butter)처럼 부드럽게 녹아들어 너를 사로잡겠다는 방탄소년단의 귀여운 고백을 소재로 한다. ‘Butter’는 발표 당시 미국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 1위를 기록했으며 총 10주 동안 정상에 머물렀다.
13. 잠시 - Live
미니 7집 ‘BE’의 수록곡. 펑키한 리듬을 기반으로 한 레트로 팝 디스코(Retro pop disco) 곡이다. 슈가가 작업 전반에 참여했다. 팬들을 만나거나 팬들과 함께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며 떨어져 있을 때도 늘 함께하고 있음을 느낀다는 진솔한 메시지를 전한다.
14. Outro : Wings - Live
두 번째 스페셜 앨범 ‘WINGS 외전: ‘YOU NEVER WALK ALONE’의 수록곡. 정규 2집 ‘WINGS’에 수록된 ‘Interlude : Wings’가 완곡으로 재탄생했다. 하우스 그루브를 기반으로 한 힙하우스(Hip house) 장르로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과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소년들의 굳은 의지를 날개에 빗대어 표현했다.
15. Stay - Live
미니 7집 ‘BE’의 수록곡이자 RM, 진, 정국의 유닛곡. 감성적인 퓨처 하우스(Future house) 장르다. 정국이 곡 작업에 참여해 비록 떨어져 있더라도 항상 함께 하고 있다는 마음을 담은 가사가 인상적이다.
16. So What - Live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의 수록곡. 프로그레시브 하우스(Progressive house) 사운드를 지향하는 EDM 장르다. 활동 중 느낀 고민과 걱정을 바탕으로 가사를 썼다. ‘우리는 젊기에 그 힘든 고민과 걱정들을 털어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라는 긍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17. IDOL - Live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의 타이틀곡. 아프리칸 리듬에 한국의 전통적인 가락들을 엮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곰(Gqom) 장르 곡이다. “얼쑤 좋다, 지화자 좋다, 덩기덕 쿵더러러” 같은 국악 추임새를 더해 특별한 매력을 준다. 가장 한국적인 것과 아프리칸 리듬이라는 이질적인 두 요소가 결합돼 한국적이면서 글로벌한 트랙으로 완성됐다.
18. Airplane pt.2 - Live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의 수록곡. 방탄소년단이 월드투어를 돌며 비행기, 호텔 등에서 느낀 감정을 노래로 풀었다. 아무리 높은 곳에 있더라도 결국 어린 시절 꿈꾸던 음악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19. 뱁새 - Live
미니 4집 ‘화양연화 pt.2’의 수록곡. 종소리 같은 플럭 사운드 라인이 인상적인 트랩(Trap) 장르 곡으로, 세련되고 신나는 비트감을 가지고 있다. 자기 세대의 이야기를 하겠다는 방탄소년단의 철학을 들을 수 있다.
20. 병 - Live
미니 7집 ‘BE’의 수록곡. 제이홉이 곡 작업에 참여했다. 올드스쿨 힙합(Old school hip hop) 장르를 기반으로 한 이지리스닝 곡이다. 갑작스레 찾아온 ‘쉼’을 온전히 즐기지 못하고 불안과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를 일종의 직업병에 비유했다.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찾아와도 방탄소년단만의 스타일로 다시 일어나고 극복하자는 이야기를 다룬다.
21. 봄날 - Live
두 번째 스페셜 앨범 ‘WINGS 외전: ‘YOU NEVER WALK ALONE’의 타이틀곡. 브릿 록 (Brit-rock) 감성과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결합된 얼터너티브 힙합(Alternative hip hop) 곡이다. RM과 슈가의 개인적인 경험담을 녹인 가사가 큰 사랑을 받았다. 이들은 멀어진 친구와의 만남을 기다리며 희망을 잃지 않겠다고 말한다.
22. Permission to Dance - Live
댄스 팝(Dance pop)을 기반으로 상쾌한 피아노 연주와 스트링 사운드가 어우러지는 곡이다. “We don't need permission to dance”(우리가 춤추는 데 허락은 필요 없어)라는 가사에서 알 수 있듯 현실의 벽에 부딪히고 고단한 하루를 보낸 모두에게 ‘춤은 마음 가는대로, 허락 없이 마음껏춰도 된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방탄소년단의 미국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 통산 다섯 번째 1위 곡으로 이들의 글로벌한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