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앙상블 청은 숙명가야금 연주단 출신의 네 명의 가야금 연주자로 구성된 팀이다. 2010년 창단하여 같은 해 ‘한국 방문의 해’ 기념 일본 투어를 시작으로 전주 세계 소리 축제 폐막식 행사, 정부의 ‘폐광지역 복원 사업’인 선진 예술가 지원활동 등에 참여하였다.
2019년 5월 1집 음반 출시와 더불어 국악방송 ‘음악의 교차로’ 라이브공연, ‘신나는 예술여행’ 까지 크고 작은 규모의 활동을 이어왔으며 전통을 기반으로 모든 장르에 청 앙상블의 따뜻한 가야금 소리를 더하여 팝, 클래식, 재즈, 가요 등 대중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해 오고 있다.
가야금 청 앙상블 : 황혜진, 송은미, 윤송이, 임상민
◆ 곡소개:
1. sunny side up (작곡: 도양희)
(가야금1-임상민 / 가야금2-윤송이 / 가야금3-송은미 / 가야금4-황혜진 / 드럼-김비오 / 베이스기타-손승우)
발아래 별을 내려보며 하늘을 날아, 설레기도 하고 약간은 두려운 마음으로 새로운 땅에 발을 내딛던 순간. 아무리 피곤해도 무거운 몸을 일으켜 퉁퉁 부은 얼굴로 아침 먹으러 간 식당에서 ‘달걀은 어떻게 드릴까요?’ 라는 웨이터의 질문에 새침한 말투로 “써니 사이드 업! 플리즈”
여행의 설렘을 잃어버린 이 시대에 맑고 경쾌한 25현가야금의 음색과 화려한 휘모리 산조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평범했던 일상과 짜릿한 여행의 기억들. 잠시 멈췄지만 되돌려 받을 날을 기대하며 주문을 외워본다.
‘써니 사이드 업’
2. U & I (너영 나영) (작곡: 도양희)
(가야금1-윤송이 / 가야금2-송은미 / 가야금3-황혜진 / 드럼-김비오 / 콘트라베이스-손승우)
너영 나영은 제주도 민요로 ‘너하고 나하고 ’ 라는 뜻이다
재즈 왈츠 스타일에 너영 나영 가락이 얹어지고 블루스 솔로와 국악적인 솔로가 대비되는 크로스오버 곡이다.
3. 워싱턴 광장 (편곡: 황혜진)
(가야금1-임상민 / 가야금2-윤송이, 송은미 / 가야금3-황혜진 / 드럼-김비오)
1963년 미국의 7인조 악단인 ‘The Village Stompers’가 발표한 연주곡으로 작곡가 Bob Goldsteind이 워싱턴 광장을 경축하기 위해 만든 곡이다. 미국의 전통 현악기인 벤조로 연주가 되는데 우리의 전통 현악기인 가야금으로 표현해 보고자 25현 가야금 4중주로 편곡하였다.
4. Peace (작곡: 임상민)
(가야금1-임상민 / 가야금2-윤송이 / 가야금3-송은미 / 가야금4-황혜진 / 드럼-김비오)
우연히 동물복지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보게 되었다. 고통 속에서 부르짖는 동물들을 보며 너무 가슴 아프고 인간의 이기심이 어디까지인지 깊은 생각에 빠지며 어떤 생명이든 존중 받아야 하며 평안하게 살 권리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고 그들을 위로하는 마음으로 곡을 만들어 보았다.
5. 소원 (작곡: 도양희)
(가야금1-임상민 / 가야금2-윤송이 / 가야금3-송은미 / 가야금4-황혜진)
짐작할 수 없는 슬픔에 잠긴 당신께 감히 위로조차 할 수 없어 몰래 기도합니다.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이 깊은 수렁에서 건져주소서. 누구도 외로운 섬이 아님을 느끼게 하소서, 다시 꿈꿔도 괜찮다 하여 주옵소서. 우리의 소원을 들어주소서.
6. 옹헤야 (‘청’ 을 위한 옹헤야) (편곡: 박경훈)
(가야금1-윤송이 / 가야금2-임상민 / 가야금3-송은미 / 가야금4-황혜진 / 퍼커션-최성무)
경상도 민요 '옹헤야'를 25현 가야금 4중주로 편곡한 곡이다. 옹헤야의 단모리 장단 느낌을 살려 더욱 역동적인 느낌으로 표현하였다.
메기고 받는 민요의 특징을 살리며 다현금으로써의 매력을 곡에 담아내었고, 크게 A-B-A의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7. 축제 (‘천년만세’ 주제에 의한) (작,편곡 : 오은이)
(가야금1-윤송이 / 가야금2-임상민 / 가야금3-송은미 / 가야금4-황혜진 / 피리,생황-김계희 / 퍼커션/드럼-김비오, 카혼-김비오)
축제는 수명이 천년 만년 이어지기를 기원한다는 뜻의 정악곡 '천년만세'의 구성과 선율을 최대한 살리면서 지금 세대에 맞게 해석한 곡이다. 제목 그대로 축제곡답게 신명나고 화려한 곡이며, 계면가락도드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스윙(swing)느낌으로 양청도드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변주곡(variation)느낌으로 우조가락도드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발라드 (ballad)느낌으로 대중성있게 표현하였다.
recording & mixing: 써니뮤직 ....

